반응형

2021/10 9

슬픈 세상의 기쁜 말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3028898 슬픈 세상의 기쁜 말 - YES24 “나는 다른 것은 몰라도 인간이 인간일 때 얼마나 우아할 수 있는지는 알고 있다. 그래서 인간이 지금과 다르게 존재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 남도 외딴 항구의 www.yes24.com 에그브렉 이라는 책 추천 서비스를 통해 추천받은 책들 중 하나였습니다. 여러 권의 책들 중 유독 제목에 마음이 가서 읽어 봐야지 하고 생각했습니다. 슬픈 세상의 기쁜 말 이라니.. 제목부터 뭔가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그런 책이었습니다. 아직 2021년이 두 달 정도 남았지만, 아마도 이 책이 제가 올해 읽은 책 중에 가장 큰 울림을 받은 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책을 읽는 내..

리뷰/도서 2021.10.30

Logstash의 Kafka Input 성능 개선 이야기

오늘은 Logstash의 Kafka Input 성능 개선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어떤 문제가 있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그 과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 있는 작업은 박병진 님의 작품 입니다. 저는 그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 대신해서 글을 쓸 뿐입니다. ^^ 문제의 발단 일부 서비스를 오픈하고 트래픽을 처리하고 있던 중 아래와 같은 모습의 Kafka Lag 지표를 발견했습니다. 피크 시에는 3천을 육박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Lag이 감지되고 있었습니다. 초당 7백여개의 로그가 인입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3천대의 Lag이라면 로그가 ES에 실리기까지 약 4~5초 정도 밀린다는 의미가 됩니다. 물론 4~5초 정도의 로그 적재 지연이 크리티컬 한 상황은 아니었지만, 좀 더 빠르고 ..

IT/DevOps 2021.10.28

샬롯의 거미줄

http://www.yes24.com/Product/Goods/176008 샬롯의 거미줄 - YES24 뉴베리 아너 상 수상작편견을 넘어선 윌버와 샬롯의 빛나는 우정『샬롯의 거미줄』은 작은 시골 농장에서 태어난 아기 돼지 윌버와 거미 샬롯을 비롯한 동물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입니다. www.yes24.com 이 책을 왜 이제야 읽었을까? 책을 다 읽고 난 후에 든 생각은 오직 이것뿐이었습니다. 책이 끝나가는 게 아쉬웠습니다. 동화책이지만 이건 어른을 위한 동화라는 걸 느꼈습니다. 마치 인사이드 아웃이라는 영화를 처음 봤을 때 느꼈던 감동, 충격 같은 마음속의 동요를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도 느꼈습니다. 사실 책의 내용은 별거 없습니다. 윌버와 샬롯의 이야기. 두 친구가 어떻게 삶을 함께 살아가고 어떻게..

리뷰/도서 2021.10.26

그늘까지도 인생이니까

http://www.yes24.com/Product/Goods/97544614?OzSrank=1 그늘까지도 인생이니까 - YES24 경영인 박용만이 직접 써 내려간 일의 기술, 관계의 태도, 삶의 이야기 두산인프라코어 회장 박용만이 직접 쓴, 첫 책을 냈다. 그간 알려진 그의 모습은 경영인으로서의 성과에 집중되어왔다. 그 www.yes24.com 책을 읽기 전에는 선입견이 있었던 게 사실 입니다. 자신이 얼마나 멋진 삶을 살았는지 책을 통해서 보여 주려는 건가 싶은 선입견 이었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이 책의 저자는 누구라도 이름만 들으면 아는 큰 기업의 회장이며, 그 자신의 이름도 잘 알려진 기업인이었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읽어본 이 책은 전혀 그런 내용은 없었습니다. 그저 담담히 자신이 살아온..

리뷰/도서 2021.10.24

좋은 서비스 디자인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742695?OzSrank=1 좋은 서비스 디자인 - YES24 서비스 강국 영국의 정부 디지털 서비스를 총괄한 저자가오랜 탐구와 실험 끝에 밝혀낸 서비스 디자인 불변의 법칙!서비스 디자인의 세계 최고 권위자 루 다운이 사용자에게 좋은 서비스를 15가 www.yes24.com '역시 이 맛에 스타트업에서 일을 하지' 라고 느끼는 순간 중에 하나는 만들고 있는 서비스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겁니다. 서비스와 관련된 로직을 직접 개발하는 개발자들과는 다르게 인프라를 구성하고 모니터링하는 업무가 주된 역할인 저 같은 인프라 엔지니어들은 서비스의 기능을 고민하고 어떤 모습의 서비스를 만들 것인지를 고민하는 과정을 함께 하기가 ..

리뷰/도서 2021.10.12

Connection Timeout과 Read Timeout 살펴보기

오늘은 타임아웃 계의 양대 산맥 Connection Timeout과 Read Timeout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두 타임아웃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며 적정한 값을 찾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Connection Timeout과 Read Timeout의 의미 먼저 Connection Timeout은 종단 간 연결하는데 소요되는 최대 시간을 의미 합니다. 이 시간을 넘기게 되면 연결 할 수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에러가 발생 합니다. Connection 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처럼 종단 간 연결에 사용되는 타임아웃 입니다. 그리고 이 때의 연결이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TCP 3 way handshake를 통해 TCP 연결이 생성되는 것을 의미 합니다. Read Timeout은 연결된 종..

IT/DevOps 2021.10.07

쿠버네티스 패턴

http://www.yes24.com/Product/Goods/89861207 쿠버네티스 패턴 - YES24 반복과 재사용 가능한 24가지 쿠버네티스 디자인 패턴으로 완성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구현에 대한 모든 것! 쿠버네티스 전문가로 도약하기 위한 필독서쿠버네티스에서 www.yes24.com 요즘 제가 가장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분야는 역시 쿠버네티스 입니다. 하루라도 빨리 쿠버네티스를 익히고 익숙해 저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책을 보고 있습니다. 이 책도 그렇게 열심히 공부하기 위해 구매한 책들 중 하나입니다. 쿠버네티스와 관련된 책들을 꽤 많이 구매했는데 유독 이 책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 책은 제목처럼 쿠버네티스를 이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한 다양한 패턴들에 대해서..

리뷰/도서 2021.10.05

세번째 글 - 패키지 만들기

애플리케이션이 해야 할 일이 많아지고 규모가 커지게 되면 코드를 분리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만들었던 것처럼 main.go라는 파일 안에 모든 로직들을 넣을 순 없게 됩니다. 그래서 패키지화라는 과정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로직을 비슷한 역할을 하는 코드들끼리 모아 둡니다. 파이썬에서는 디렉터리를 만들고 __init__. py라는 파일을 만들어서 패키지화를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Go 언어 역시 패키지화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Go 언어에서의 패키지화는 개인적으로는 파이썬 보다 훨씬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Go 언어가 가지는 여러 가지 특징 중 하나가 손쉬운 패키지화라고도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가 앞에서 다뤘던 애플리케이션을 패키지화해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IT/GoLang 2021.10.04

크래프톤 웨이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346469 크래프톤 웨이 - YES24 “우리는 빠른 추격자가 아닌 최초의 선도자가 되기를 열망했다”창업자들의 첫 만남부터 게임 제작의 명가가 되기까지크래프톤은 어떻게 실패를 극복하고 무엇을 만들었나크래프톤이 직접 www.yes24.com 성공한 회사가 왜 성공했는지 분석하는 글들은 너무 뻔합니다. 그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어떤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거기까지 갔는지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관점에서 무의미하게 분석해 놓은 글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마치 높은 수익률의 주식을 보여주면서 "거봐, 내가 오를 거라고 했잖아" 라고 말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정작 자기 자신은 그 회사의 주식이 오를 거라고 믿지도 않았으면서 말이죠. ..

리뷰/도서 2021.10.0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