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도서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Aaron's papa 2023. 2. 8. 23:20
반응형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6413548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 YES24

행복한 노화를 위해 지금 당장 준비해야 할 네 가지 기둥과 습관들“당신의 삶이 노화의 속도를 결정한다”피할 수는 없지만 늦출 수는 있다!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정희원 교수가 한국사회에

www.yes24.com

직접 구매한 책은 아니고 지인이 선물로 주었던 책입니다. 한 번 읽어 보면 좋을 것 같다고 추천해 주면서 선물로 주었던 책. 무엇보다 가장 매력을 느꼈던 건 이 책의 부제, 나이가 들어도 몸의 시간은 젊게였습니다. 저도 같은 생각을 하면서 살고 있거든요. 그래서 열심히 달리기 같은 운동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가속 노화 라는 개념이 나옵니다. 노화는 자연스러운 것이고 피할 수 없는 것이지만 그 노화를 가속화시켜서 신체 나이보다 더 나이가 든 상태로 만드는 개념입니다. 흔히 생각하는 운동하지 않고, 몸에 안 좋은 것들만 먹고, 이런 삶을 살면 실제로 내 몸이 겪어야 할 노화보다 더 빠르게 노화를 겪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가속 노화를 늦추기 위한 요소로 크게 네 가지 요소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요소는 이동성, 즉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연하게도 주기적으로 운동도 해야 하고요. 두 번째 요소는 마음건강, 건강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은 좀 흥미 로웠습니다. 보통 건강을 주제로 한 책이나 글에서는 주기적인 운동, 좋은 음식들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만 건강한 마음에 대해서 언급하는 경우는 거의 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마음의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디폴트모드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설명합니다.

 

신경과학에서는 어떤 자극에 집중하거나 과제를 수행하는 등의 활동을 하지 않고 쉴 때 활성화되는 뇌의 영역을 디폴트모드네트워크라고 한다.

- 41 페이지

 

그래서 이 디폴트모드네트워크를 얼마나 안정적으로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느냐를 가속 노화를 늦출 수 있느냐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세 번째 요소는 건강과 질병입니다. 첫 번째 요소와 비슷한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몸을 움직인다기보다는 무엇을 먹느냐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떤 것을 먹느냐, 내가 먹는 것이 곧 내가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고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먹는 음식들이 뇌에 작용하는 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영화 매트릭스에서 네오가 빨간약을 먹어 매트릭스의 실체를 확인하는 것과 비슷하다.

- 174 페이지

 

예전에 다른 책에서도 비슷한 구절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 졸음이 찾아오는 것은 식곤증이 아니다. 당신이 무엇을 먹었는지를 곰곰이 기억해 내라. 그리고 그것이 당신을 졸리게 만드는 것이다."라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러니까 무엇을 먹느냐가 먹은 후의 상태를 결정한다는 이야기이고 음식들이 뇌에 어떤 작용을 한다는 의미였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 요소는 나에게 중요한 것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정말 나에게 도움이 되고 쓸모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깊이 고민해 보고 생활에서 실천해 나가는 것. 이것도 정말 중요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건강과 관련된 책을 읽고 난 후에는 몇몇 키워드가 머릿속에 계속 남아서 저의 행동을 바로잡게 되는데요,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는 가속 노화 라는 단어와 어떤 것을 먹을 것이냐 라는 문제가 머릿 속에 남아 있습니다. 특히 몸에 좋은 것을 먹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운동을 열심히 한다고 해도 그 효과를 크게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이렇게 열심히 달리기를 하는데도 몸이 그대로구나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어떤 삶의 모습을 가지고 있냐에 따라서 노화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해 주는 책이었습니다.

반응형

'리뷰 > 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0) 2023.02.19
아들의 뇌  (0) 2023.01.22
사업을 한다는 것  (0) 2022.12.18
제로 트러스트  (0) 2022.12.11
서재에서 탄생한 위대한 CEO들  (0) 2022.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