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1 7

책 읽고 글쓰기

http://www.yes24.com/Product/Goods/89604341 책 읽고 글쓰기 - YES24 글을 잘 쓰고 싶은 모든 사람을 위한 쉽고 친절한 책서울대학교 기초교양 최고 인기 강의인 나민애 교수의 ‘서평 특강’이 책으로 출간되었다. 서울대 글쓰기 담당 교수인 저자는 2007년부터 매 www.yes24.com 제가 책에 대한 리뷰를 쓰는 이유는 서평을 쓰고 싶었다기보다는, 어떤 책들을 읽었는지에 대한 개인적인 기록의 용도로 모아 두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한 권의 책을 읽고 내가 느낀 것들 혹은 책을 통해 배운 것들을 잘 정리해 두는 것 까지가 책을 읽는다는 행위의 끝이라고 생각하기도 했고요. 그래서 내가 어떤 책들을 읽었는지를 기록으로 남겨 두고 싶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한 권, 두..

리뷰/도서 2022.01.27

docker run 과 docker exec 재현을 통해 컨테이너 이해하기

쿠버네티스 기반으로 전환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컨테이너에 대한 이해입니다. 쿠버네티스라는 시스템이 컨테이너를 어느 노드에서 실행하게 할 것인가를 관리하는 오케스트레이션 시스템이기 때문에 그 근간이 되는 컨테이너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쿠버네티스 기반의 환경을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컨테이너 런타임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docker의 run과 exec 명령어를 리눅스 명령어들로 하나씩 재현해 봄으로써 컨테이너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 다룬 방법은 제가 컨테이너에 대해 학습할 때 사용했던 방법이고 저도 꽤 많은 도움을 받았던 방법입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컨테이너란 무엇일까요?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컨테이너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야기해..

IT/DevOps 2022.01.25

Go 언어에서 YAML 파일을 구조체로 표현하기 위한 일곱가지 패턴

YAML 파일을 이용해서 환경 설정을 구조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연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은 많이 사용되는 패턴입니다. 저도 그런 패턴을 좋아해서 가급적 많은 것들을 YAML 파일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실제 애플리케이션 코드에서는 YAML 파일을 읽은 후 이터레이션을 돌거나 값을 참조하는 형태로 구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YAML 파일을 읽어서 구조체로 접근할 수 있다면 애플리케이션의 코드가 훨씬 가독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YAML 파일을 이용한 설정들의 패턴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 필요할 때마다 구글에서 찾아보거나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그동안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서 만났던 다양한 YAML 파일들의 패턴을 살펴보고 이를 구조체로 표현하는 방법에 ..

IT/GoLang 2022.01.17

gRPC 시작에서 운영까지

http://www.yes24.com/Product/Goods/94489227 gRPC 시작에서 운영까지 - YES24 클라우드 및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의 출현으로 오늘날 애플리케이션은 프로세스간 통신 기술을 사용해 연결되며, gRPC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효율적인 통신 기술 중 하나이다. 이 책은 gRPC를 www.yes24.com Rest API가 가진 여러가지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통신 방식에 대해 찾아보다 보면 어김없이 gRPC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책은 다른 Up & Running 시리즈가 가지고 있는 특징처럼 gRPC가 무엇인지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저처럼 gRPC에 대해 전혀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상태라면 이 책으로 gRPC에 대한 공부를 시작하..

리뷰/도서 2022.01.16

도서실에 있어요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5467851 도서실에 있어요 - YES24 “당신이 찾고 있는 것은 책인가요, 꿈인가요, 인생인가요?”작은 도서실의 신비로운 사서가 건네는 이토록 따스하고 눈부신 기적데뷔작 『목요일에는 코코아를』로 제1회 미야자키책대상을 www.yes24.com 책을 편지 이틀 만에 엄청난 속도로 읽어 버린 책. 개인적으로 이런 옴니버스 형태의 이야기 책을 좋아합니다. 주변에서 정말 있을 것만 같은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를 특히 더 좋아하고요. 마치 내 이야기인 것 같은, 내 친구의 이야기인 것 같은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이 책도 그런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마치 예전에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을 읽었을 때처럼,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에서도 여러 사람의 이..

리뷰/도서 2022.01.09

팀장의 탄생

http://www.yes24.com/Product/Goods/92425227 팀장의 탄생 - YES24 실리콘밸리에서 팀장은 어떻게 탄생하고 성장하는가 Z세대가 진입하고 일하는 방식이 바뀌는 이 시대에도 어디서나 관리자는 탄생한다. 그러나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일을 시키고 피드백을 전 www.yes24.com 지금까지 읽었던 리더십 관련된 책 중에 가장 재밌게 봤던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팀장이 되기 위해 스스로 고민했던 것들, 그리고 본인이 겪었던 다양한 이슈들을 책을 통해 이야기하면서 좋은 팀장이 되기 위한 고민의 과정을 독자들에게 알려 주고 있습니다. 번역도 매끄러워서 책을 읽는 동안 집중력이 흐트러지지 않고 잘 읽을 수 있었습니다. 뭔가 번역서들은 가끔 이상한 문체를 사용하곤 해서 책을 읽다..

리뷰/도서 2022.01.08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http://www.yes24.com/Product/Goods/99534783?WCode=033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 YES24 25만 부 기념 한정판 ‘퍼플에디션’ 출간!인생의 두 번째 기회에 대한 마법 같은 이야기아마존, [뉴욕타임스], [선데이타임스] 장기 베스트셀러매트 헤이그의 소설 『미드나잇 라이브러리』가 www.yes24.com 베스트셀러에 꽤 오랫동안 올라가 있던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얼핏 보고 달러구트 꿈 백화점이랑 비슷한 내용이지 않을까 싶어서 읽을까 말까 고민하다가 2021년이 다 갈 때 즈음 읽었던 책입니다. 생각보다 재미있게 읽었고 읽는 내내 노라와 함께 저도 여행을 함께 한 느낌이었습니다. 저도 후회라면 다른 사람 못지 않게 많이 하는 편입니다. 내가 왜 그런 말을 했을까부터 시..

리뷰/도서 2022.01.0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