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12 7

순서 파괴

http://www.yes24.com/Product/Goods/97676776 순서 파괴 - YES24 “일단 시작하고 실수는 나중에 고쳐라!”거꾸로 일하지만 가장 빠르게 전진하는 아마존의 혁신 메커니즘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전 세계 15개국 판권 수출 우주로 향하는 베이조스가 세 www.yes24.com 비전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일을 해야 하는가, 요즘 업무 그 자체에 대한 고민과 더불어 일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팀의 비전 같은 업무 외적인 것들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서 읽어본 책입니다. 아마존이라는 회사가 어떻게 일을 하는지도 궁금했고 주변의 추천도 있어서 읽어 봤는데, 꽤 많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번역도 매끄러워서 잘 읽히는 편이기도 했습니다. 보통 이런 경영서 혹은 ..

리뷰/도서 2021.12.29

글쓰기를 머뭇거리는 그대에게

저는 글쓰기를 좋아합니다. 글쓰기를 시작한 것은 저의 엔지니어로서의 삶의 궤도를 바꿨을 정도로 아주 큰 사건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만나는 동료나 후배들에게 입버릇처럼 이야기하곤 합니다. 간단한 블로그 라도 꼭 시작하라고.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글쓰기를 주저하곤 합니다. 왜 안 쓰는지를 물어보면 귀찮아서.. 시간이 없어서.. 쓸 거리가 없어서 등등 다양한 이유들이 나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제가 제일 안타까워하는 건 쓰고 싶은 생각과 열정은 있지만 쓸 거리가 없어서 쓰지 못하는 경우와 쑥스러워서 쓰지 못하는 경우, 이 두 가지입니다. 귀찮아서 혹은 시간이 없어서 못쓰는 건 도와줄 방법이 없지만 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라면 전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 두 가지 ..

끄적끄적 2021.12.27

클라우드 시대, 인프라 엔지니어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다.

요즘 제가 가장 많이 하고 있는 고민 혹은 생각 중 하나가 과연 인프라 엔지니어의 역할은 무엇인가입니다. 제가 인프라 엔지니어로 일을 시작한 지 벌써 10년이 넘었고,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 시간인데 과연 나는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나의 역할을 잘해나가고 있는가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은 인프라 엔지니어라는 직무의 역할에 대한 생각으로 이어져 나갔습니다. 조금 민감한 주제일 수 있고 아마 제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도 많겠지만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본다는 것 자체가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민감하고 무거운 주제이지만 가볍게 한 번 이야기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같은 팀 동료인 병진님과의 가벼운 티타임에서 나눴던 이야기가 ..

끄적끄적 2021.12.15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819435 가상 면접 사례로 배우는 대규모 시스템 설계 기초 - YES24 “페이스북의 뉴스 피드나 메신저, 유튜브, 구글 드라이브 같은 대규모 시스템은 어떻게 설계할까?”IT 경력자라도 느닷없이 대규모 시스템을 설계하려고 하면 막막하다고 느낄 수 있다. 특히나 www.yes24.com 왜 이 책을 이제 읽었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던 책이었습니다. 이렇게 집중해서 재미있게 읽었던 전공 서적은 정말 오랜만이기도 했고요. 책 제목에서부터 알 수 있는 것처럼 시스템을 설계하는 면접을 보고 있는 것 같은 상황을 통해서 우리가 궁금해할 만한 대규모 시스템들을 설계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실 어렵게 설명하자면 밑도 끝도 없이 어렵게 쓸 수..

리뷰/도서 2021.12.11

aws-node-termination-handler를 활용해서 EKS 워커 노드에 스팟 인스턴스 적용하기

AWS 기반의 인프라를 운영하는 곳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차지하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EC2입니다. EC2 비용 최적화를 위한 작업은 보통 워크로드에 적합한 사양의 인스턴스를 사용하고, RI를 구매해서 온디멘드로 발생하는 비용을 줄이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스팟 인스턴스를 도입하는 것도 EC2 비용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스팟 인스턴스는 언제 종료될지 모른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입을 위해서는 자동화된 서비스 제외 환경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브런치를 통해서도 한 번 공유 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기존 글에서 조금 더 나아가 EKS에 스팟 인스턴스 도입을 하기 위해 고민했던 과정에 대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EKS 워커 노드에 스팟 인스턴스..

IT/DevOps 2021.12.09

칼 라르손,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

http://www.yes24.com/Product/Goods/90594712 [예스리커버] 칼 라르손, 오늘도 행복을 그리는 이유 - YES24 “이케아의 모든 디자인은 칼 라르손에서 시작된다!”스웨덴 국민 화가 칼 라르손의 행복한 삶과 그림 이야기 스웨덴 국민 화가이자 이케아 디자인에 영감을 준 화가가 있다. 화가의 이름은 칼 www.yes24.com 이 책을 선택했던 이유는 명확했습니다. 제가 요즘 푹 빠져 있는 단어인 행복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서였죠. 그리고 이소영 작가님이 쓰신 다른 책 모지스 할머니, 평범한 삶의 행복을 그리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70138474) 이 책을 너무 재밌게 봤기 때문 입니다. 사실 칼 라르손이라는 화가는 이름만 알고 그림은..

리뷰/도서 2021.12.05

밝은 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687133 밝은 밤 - YES24 백 년의 시간을 감싸안으며 이어지는 사랑과 숨의 기록 『쇼코의 미소』 『내게 무해한 사람』 최은영 첫 장편소설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와 서정적이며 사려 깊은 문장, 그리고 그 안에 www.yes24.com 다양한 종류의 책들을 읽으려고 노력하고는 있지만 아무래도 소설에 가장 많이 손이 가는게 사실 입니다. 자기 계발서나 에세이, 전문 서적 같은 책들은 읽는 동안 계속해서 생각해야 하고 현실의 나에게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읽으면서도 가끔 힘이 든 반면, 소설은 읽는 동안은 현실의 나에게서 잠시 벗어나 내가 아닌 다른 사람으로 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주기 때문 입니다. 최근 정신적으로도 신체적으로..

리뷰/도서 2021.12.04
반응형